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휘게 뜻 : 행복지수

by 이리노 2024. 10. 22.
반응형

오늘은 덴마크 행복지수의 원천으로 잘 알려진 '휘게(Hygge)'의 뜻과 어원 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휘게(Hygge)는 단순한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질을 높이고 일상에서의 행복을 찾아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휘게(Hygge)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한국에서의 휘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휘게 : 행복지수

 

휘게(Hygge) 뜻 :

 

‘편안함’,‘따뜻함’, ‘아늑함’
                       

휘게(Hygge)는 덴마크어로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을 뜻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보내는 소박한 시간, 또는 혼자 느끼는 아늑한 순간을 표현하는 말로, 물질적인 것보다는 감정적인 만족과 심리적인 편안함을 중시합니다. 휘게(Hygge)의 의미를 풀어보자면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느끼는 즐거움과 만족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집의 인테리어를 아늑하게 꾸미는 것을 넘어,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행복과 여유를 중요시하는 개념으로 일상 속 작은 행복을 찾고 이를 소중히 여기는 삶의 태도를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따뜻한 차 한 잔과 함께하는 독서 시간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대화가 휘게(Hygge)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휘게(Hygge)의 어원과 유래

휘게(Hygge)라는 단어는 덴마크어에서 유래했으며, 노르웨이어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 단어는 ‘안락함’을 뜻하는 고대 노르드어 ‘hugga’에서 파생되었는데, 이는 위안을 주거나 편안함을 제공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덴마크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중 하나로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휘게문화 덕분입니다. 휘게(Hygge)는 물질적인 풍요보다는 사람들 간의 따뜻한 유대감과 소소한 일상에서의 행복을 찾는 데 중점을 둡니다.

 

휘게(Hygge)

휘게(Hygge) 는 일상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작은 순간들로 이루어집니다. 

휘게 편안한 일상

겨울철 따뜻한 담요에 싸여 영화를 감상하는 시간
친구들과 함께하는 저녁 식사와 즐거운 대화
조용한 카페에서 책을 읽으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는 순간

 

이런 작은 순간들이 모두 휘게의 일환으로, 우리에게 따뜻함과 행복감을 선사합니다.

 

일상 속 휘게(Hygge)

우리 주변의 일상 속에서도 휘게와 유사한 개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생각만 해도 정감이 가고 따스한 감성이 스멀거리는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 '온돌방에서의 겨울 휴식' : 온돌로 따뜻하게 데운 방에 누워 귤을 먹으며 텔레비전을 보는 순간은 한국인들에게 따뜻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휘게의 한 예입니다.
  • '카페에서의 여유로운 시간' : 조용한 카페에서 따뜻한 음료를 마시며 책을 읽거나 생각에 잠기는 시간은 휘게(Hygge)와 비슷한 감성을 줍니다.
  • '가족과의 저녁 식사' : 가족들이 모여 따뜻한 집밥을 함께 먹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휘게(Hygge)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패션분야에서도 휘게라이프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플랜츠', '무인양품(Muji)' 등은 아늑하고 편안한 홈웨어와 니트 아이템을 통해 일상에서 편안함을 제공하고 휘게의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자연스럽고 실용적인 스타일을 강조합니다.

 

주로 인테리어 브랜드 쪽으로 많이 사용되는 휘게라이프는 아늑한 공간을 만드는 소품과 가구로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코지코너 공간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조명, 편안한 소파, 촛불 등의 아이템은 휘게(Hygge)의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사람들의 안정된 삶을 책임지는 건설분야에서는 편안한 주거 환경과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브랜드를 내세워, 현대인이 바라는 아늑한 주거 공간을 제공합니다. 아늑한 거실과 실용적인 인테리어를 통해 휘게의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의식주 중 식이 빠질 수 없겠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카페에서 따뜻한 음료와 베이커리를 먹으며 담소를 나누는 시간은 그야말로 휘게라이프를 만끽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집에서 커피전문점보다 더 고급스럽고 맛있는 커피를 내려 마시고 베이킹을 즐기는 홈카페 문화도 휘게(Hygge)를 실천하는 한 방법입니다.

휘게라이프 겨울철 따뜻한 차한잔이 주는 편안하고 아늑한 감성

 

휘게(Hygge)가 우리에게 주는 삶

휘게(Hygge)는 단순한 행복의 개념을 넘어, 우리가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만드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작은 즐거움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휘게(Hygge)를 통해 우리는 삶의 작은 순간들을 소중히 여기고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휘게(Hygge)는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소중한 개념입니다. 덴마크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 어느 곳에서도 여러분이 있는 집, 카페, 식당 등 일상에서 휘게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소중한 순간을 따뜻한 감성 가득한 휘게라이프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